기획>배 타고 즐기는 색다른 서해 바다로 [2025 화성뱃놀이축제] 이모저모

화성특례시 주최… 문화재단·문체부·道 등 주관

수도권 최대 해양축제 관람객 27만여명 ‘밀물’

전곡항 일원 승선 체험·바다낚시·불꽃놀이·공연

해상 콘텐츠 등 다양한 볼거리·즐길거리 만끽

 

수도권 최대 해양축제인 ‘2025 화성뱃놀이축제’가 ‘Let’s S.E.A in 화성’을 슬로건으로지난달 30일부터 1일까지 전곡항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시 주최로 화성시문화재단, 문화체육관광부, 경기도 등이 주관했다.

 

특히 이번 축제는 관람객 주도형 체험프로그램이 큰 호응을 얻는 등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 해양축제로 승화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행사 첫날인 지난달 30일 오후 6시 메인 무대에서 개막식이 열렸다. 개막식에 앞서 오후 3시부터 이대원 풍물연희단이 전통춤과 풍물놀이 등을 선보이며 축제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개막식에는 정명근 시장과 배정수 시의회 의장,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대행, 송옥주 국회의원, 이순국 경기일보 대표이사 사장, 김영진 경기일보 상무이사, 카를로스 페니필 소토 주한 멕시코대사, 시·도의원, 시민 등 1천여명이 참석했다.

 

개막식은 정 시장의 개회사와 축사, 개막 세리머니, 성악가 이재욱, 힙합그룹 다이나믹 듀오의 식전 공연, 라이징스타 몽돌의 개막 축하 공연, 가수 장민호, 강자민의 대중가요 공연 등으로 진행됐다.

 

 

개막식 직전과 직후 진행된 축하 공연에 다이나믹듀오와 장민호, 강자민 등 유명 가수들이 대거 출연해 인기를 끌었다.

 

 

 

전곡항 일원에선 요트·보트 승선체험(세일링요트, 파워보트, 고급요트, 유람선), 입파도 인근 어장에서 즐기는 바다낚시 체험 등 다양한 해상 콘텐츠가 진행됐다.

 

 

 

특히 올해는 선박체험 시스템의 민간 주도 운영에 따른 체험 선박 증가(59척)로 1만2천600여명(지난해 5천480여명)의 관람객이 배에 올라 망중한을 즐겼다.

 

이와 함께 행사장 전역에 설치된 특산품 판매 부스와 체험 부스, 푸드코트 등에도 수만명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뤘다.

 

 

A존에는 자매도시 특산품 판매, 시민마켓(생활시장 회인·꿈마차), 유관기관 홍보 등이 진행됐으며 B존에는 사장 안내소, 웰컴 조형물 및 터널, 시 홍보 부스가 운영, 시 해양산업 및 뱃놀이축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C존은 푸드트럭과 안전체험존, 물놀이장 및 모래비치, 수공예 배 만들기 등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전곡항 입구부터 마리나까지 특산품 및 유관기관 홍보 부스 및 시민마켓이 설치됐다.

 

행사 이틀째인 지난달 31일에는 실크로드 무역길 사신단을 모티브로 한 바람의 사신단 퍼포먼스가 진행돼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사전 공모를 통해 예선을 통과한 시민 공연팀들이 펼치는 열정 가득한 댄스 경연대회로 축제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로 손꼽힌다.

 

이번 바람의 사신단 행사에선 지역 내외 총 20개팀, 500여명의 참가자들이 바다, 바람, 배 등 뱃놀이축제 이미지에 어울리는 주제를 내용으로 태권도 격파 등 댄스 경연을 펼쳤다.

 

시상식에선 화성의과학대학교 태권도시범단과 wellboss crew팀이 대상격인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경기도지사상과 상금 500만원을 각각 거머쥐었다. 화성시장상엔 BUT팀이 선정돼 상금 300만원을 받았다. 이어 해상 플라이보드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미 8군 마칭군악대와 바람의사신단 수상 3개팀이 참여, 풍류단의 항해 육상 퍼레이드를 진행했다.

 

 

마리나 부근에서 시작한 퍼레이드는 메인존 무대 앞까지 실시됐으며 퍼레이드를 마친 참가자들은 뱃놀이 주제가에 맞춰 플래시몹을 선보였다.

 

행사 마지막날인 1일에는 메인 무대에서 화성무용제와 화성뱃놀이가요제 등이 개최됐으며 보조무대에서 아코엔터테인먼트와 한국연예예술단 및 통기타클럽 등의 공연이 펼쳐지며 행사의 대미를 장식했다.

 

가요제에는 이치현과 벗님들, 김민교, 복고아재 등 가수들이 출연했다

 

정 시장은 “과거 바닷길을 열고 세계와 교류했던 선조들의 도전정신을 계승해 앞으로 화성 해양자원의 가치와 잠재력을 새롭게 발견,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올해 뱃놀이축제는 그 어느 해와 달리 관람객 주도형 체험프로그램이 대거 진행돼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플리마켓존 관람객 심우진씨(38)는 “아내, 아이들과 함께 매년 뱃놀이축제를 참석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특산품 및 시민마켓 부스 규모가 크고 체험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진행되는 것 같다”며 “뱃놀이축제가 점점 더 시민참여형 축제로 발전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해보다 대폭 확대된 승선체험(47척→59척) 역시 연일 장사진을 이루며 인기를 끌었다.

 

관람객들은 행사 기간 세일링요트와 파워보트, 해적선, 소형유람선, 경기도선, 풍류단의 항해 선상나들이, 스피드보트 등 다양한 종류의 선박을 직접 체험했다.

 

요트 탑승객 김정식씨(45)는 “친구 2명과 함께 요트 탑승 체험을 하기 위해 축제장에 왔다. 좀처럼 접할 수 없는 요트를 타며 인생 최대의 추억을 만들 것”이라며 “다른 축제와 달리 배를 직접 타볼 수 있다는 것이 뱃놀이축제의 가장 큰 강점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올해 뱃놀이축제의 가장 큰 인기 프로그램은 ‘바람의 사신단’ 퍼레이드였다. 바람, 바다, 배를 주제로 한 댄스경연(20개팀)을 통해 선발된 수상팀이 펼친 지상퍼레이드에는 관람객들이 구름처럼 몰리며 호응을 얻었다.

 

 

 

무엇보다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프로그램을 꾸몄다는 데 의의가 더해졌다.

 

‘2025 화성뱃놀이축제’에 27만1천500여명이 다녀 가면서 140억원의 경제 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2024 뱃놀이축제는 120억여원의 경제·소비 창출을 이뤄낸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는 지역 내외 관람객이 대폭 늘어나면서 지난해보다 경제·소비 창출 효과가 20~30% 늘어난 14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축제 방문객 중 화성시민 및 지역외 방문객의 지출이 지난해(화성시민 47억원, 지역 외 73억원)에 비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문화관광축제’(문화체육관광부 선정) 3년 연속 선정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뱃놀이축제는 2년 연속 대한민국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올해 축제 역시 ▲콘텐츠 차별성 ▲축제 조직 운영 역량 ▲지역사회 기여도 ▲안전 관리체계 등 전반적으로 탁월하게 진행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 경기뉴스매거진 ]